카카오스토리 소식받기 통해 당장의 매출을 기대하기 보다는 지속적 관계를

안녕하세요, 오씨아줌마 입니다.^^


많은 분들이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에 관심을 많이 가지세요. 페이스북에 좋아요가 있다면 카카오스토리에는 카카오스토리 소식받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 소식받기를 늘리기 위해서 고민을 많이 하십니다. 마치 블로그에 방문자나 노출순위가 중요하듯이, 카카오스토리 소식받기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거죠.

그런데 SNS에 뿌리를 두고 있는 카카오스토리의 경우, 무턱대고 소식받기를 받은 고객들에게 매출을 일으키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과거에 온라인마케팅은 검색엔진마케팅, 네이버 마케팅이 대세였는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고객이 검색을 할때 눈에 잘 띄어야 합니다.

즉, 내 잠재고객에게 얼마나 많이 노출되는가 이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얼마나 노출되는가에 많은 광고비를 투자하고 버즈량을 유발시켰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엄청난 신규고객들과 잠재고객들이 확보되었습니다.

대부분 검색엔진과 네이버를 통해서 오는 고객들은 능동적으로 검색을 하기 때문에,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 많은 광고비를 쏟죠.



그런데, SNS에 기반을 두고 있는 카카오스토리는 조금 다릅니다. SNS가 Social Network Service이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가 아주 중요합니다.


앞에서 말한 검색엔진 마케팅과 달리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은 관계가 우선적으로 마케팅의 우선순위에 들어가야 합니다.


카카오스토리 소식받기 후 관계만 잘 맺어져 있다면, 정말 매력적인 콘텐츠가 아니더라도 고객들은 반응을 하게 되고 이는 매출로 이어진다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을 하는 이유도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취미로 하는 개인 카카오스토리와 전혀 다르죠.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매출을 올리기 위한 직접적인 광고는 단기간에 무리가 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소식받기로 소식을 받은 사람 입장에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냥 친구가 선물준다고 해서 소식받기 했는데, 매번 00사라, 00사라라는 소식들이 계속올라온다고 생각해보세요. 짜증이 나겠죠?



그러나 친구의 이야기 혹은 내가 재미있게 보고 관심이 있는 카카오스토리라면 관심있게 보고 댓글도 달고 필요에 따라서 공유도 합니다. 즉, 관계가 먼저 이루어져야 매출과 관계있는 행동들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사실 고민입니다.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서 카카오스토리를 운영하고 있는데 고객들에게 들이대면서 광고를 하지 말라니요.


그러나 우선적으로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관계를 맺고 내가 올려주는 콘텐츠에 고객의 신뢰가 높아지게 됩니다. 신뢰가 높아지면, 강력한 광고 및 가격할인 등의 광고가 없더라도, 고객들은 움직이게 됩니다.


단기간, 카카오스토리 소식받기를 늘르기 위한 이벤트 한번더 생각해보세요. 이들에게 선물과 소식받기를 줬다면 했는데요, 이들이 과연 잠재고객이 되어 줄가요?


전 부정적입니다. 늦더라도 고객이 보고싶어하는 정보를 주는 것이 더~ 중요하고 생각됩니다. 매출은 그 다음 이야기입니다. 이 고비를 잘 넘기세요!!^^

Posted by SJ ent.

댓글을 달아 주세요